옛날글

성공한 사람들에게 듣는 시간관리법

돈태풍 2008. 10. 20. 09:07
반응형

시간은 재사용할 수 없으며 각자에게 유한하게 할당되어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다.


시간관리는 정말 애매하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시간별로 나누어서 계획을 하고 매일 그것을 실천을 한다고 해도 마음 한구석이 허전하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한 듯 하면서도 단순한 시간 계획만으로는 정말 시간을 제대로 쓰고 있는지 궁금할 때가 많다. 시간은 한번 쓰고 나서 재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되돌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은 매우 중요한 것이며, 성공한 사람들의 자기관리 중 시간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

갈수록 바빠지는 상황에서 시간관리는 너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한 사람들의 시간관리법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성공을 위해서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 노하우를 배우는 사람들, 하지만 그들의 시간관리법을 배우고자 하는 이들은 얼마나 될까? 오히려 다른 노하우보다 시간관리법이 더 중요하지 않나 싶다. 시간관리 노하우는 대체적으로 비슷한 방법을 쓰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의 시간관리는 아주 단순했다. 바로 '가장 중요한 것부터'하는 것이다. 일반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자신이 해야 할 일들의 목록을 적어 놓고 중요도는 고려하지 않고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비슷하게 쪼개 일을 행한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가장 중요한 일을 가장 먼저 마무리 짓거나 가장 중요한 일을 가장 먼저 하는 경향을 보였다. 만약 중요한 일 때문에 기타 다른 일을 못하게 된다면 그것을 다음날로 미뤄버린다. 할 일을 다 못했다고 해서 당일에 무리를 하는 일은 없다. 다음날 리듬을 깰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음날로 미루는 일은 별로 없다고 한다.(성공한 사람들은 일반 사람들보다 하루의 활동 시간이 평균적으로 2~3시간 더 많았다. 그들의 수면 시간은 일반사람들 보다 훨씬 짧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것부터 하라.


성공한 사람들의 시간관리는 가장 빨리 끝낼 수 있는 것부터도 아니고 가장 쉬운 것부터도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부터 하는 것이다. 혹시 자신의 시간관리는 어떻게 짜여져 있는가? 중요한 것부터 실행에 옮기고 있는지? 아니면 가장 빨리 끝낼 수 있는 것부터 실행에 옮기고 있는지? 필자의 한 지인은 다음날 시간 계획을 세울 때 자신이 해야 할 일의 목록을 적어 놓고 중요한 것 순서대로 번호를 적어둔다고 한다. 그리고 별다른 시간의 할애 없이 무조건 번호 순서대로 일을 하는 것이다. 매우 비효율적으로 보이지만 이미 다른 사람보다 앞서가고 있다.(물론 다른 성공한 사람보다 시간계획 자체가 매우 간단하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시간은 한번 쓰면 다시 쓰지 못하는 것이다. 금은 재사용 할 수 있으니 결국은 그 어떤 세상의 가치보다 시간의 가치가 크다. 인생은 짧은데 해야 할 일은 많다. 당신은 어떻게 시간 계획을 짜겠는가?
도움이 되셨다면 한rss로 구독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