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글

보도자료에 나와있는 통계 쉽게 이해하자.

돈태풍 2008. 9. 20. 11:56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방송, 신문에서 보도되는 경제, 정치, 사회에 관한 기사에는 통계가 많이 이용되고 있다. 사회의 많은 모습을 설명할 때 통계는 그 모습을 쉽게 보여주고 설명할 수 있게 하는 유용한 도구다. 통계는 미래를 예측할 수 있게 해주며 현재를 보다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해준다. 각종 사회의 문제의 규모를 쉽게 측정할 수 있게 해주어 그에 대한 대비책을 미리 세울 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도구다.

하지만 통계는 일반사람들이 접하기에 어려운 면도 있다. 각종 기사에 첨부되는 몇 가지 용어는 일반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많다. 통계 용어는 알아두면 사회의 모습을 바라보거나 사회의 모습을 보도해주는 기사를 접할 때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각종 사회의 모습에 대한 통계조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두면 좋은 통계 용어는 무엇이 있는지 지금부터 설명해보겠다. 통계의 쉬운 부분만을 적어보았다.

통계의 조사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이해하기 쉬운 부분으로 설명을 하면 '무작위 표본추출'(또는 단순무작위 표본추출)이 있다. 10만명이 관련되어 있는 어떤 사회 현상을 설명하고자 한다면 10만명 중 무작위로 1000명 정도를 뽑아 조사하는 것이다. 즉 일부를 무작위로 추출하여 그 일부의 현상을 조사하여 전체의 현상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것이 통계조사 방법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다.

각종 보도자료에서 나오는 통계자료의 이해를 위한 대표용어

1. 신뢰수준-무작위 표본추출을 통하여 조사를 하였다면 그 조사에 대한 신뢰수준 즉 정확성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대략 90~95%의 신뢰수준을 나타내는 통계조사가 많다. 1000명을 무작위로 표출하여 조사를 하였는데 과연 1000명이 10만명 전체를 조사하였을 때의 정확성과 얼마나 똑같은지를 나타낸다고 보면 된다. 보통 통계조사에는 이 신뢰수준이 따라붙는다. 95%신뢰수준이라면 해당 통계가 95%정도 신뢰할만하다는 것이다.

2. 산술평균-1000명을 조사하였다고 해도 1000명의 의견은 저마다 다르다. 이 다양한 의견과 조사결과에서 평균을 나타내는 것이 바로 산술평균이다. 보통 한 현상이 가지는 중심을 나타내어준다.

3. 표본-전체 집단을 위해 일부를 추출한 작은 집단 또는 범위(표본추출, 표본조사 등)

통계기초관련 사이트 및 관련자료 사이트

어린이 통계동산 어린이들의 통계 기초를 위한 사이트
통계청 각종 통계자료가 있는 사이트, 통계 기준제공 등
국가통계포털 각종 통계자료가 있는 사이트

통계를 맹신해서는 안된다. 통계의 결과는 약간의 + - 의 범위를 주고 있기 때문에 해당 범위 내에서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각종 방송에서 선거결과를 조사할 때 많은 표본을 추출하여 조사를 하지만 결국은 통계 결과를 뒤집는 결과가 나오는 경우도 있다. 통계는 참고자료로서 활용하기를 권한다.

오늘의 추천글
2008/07/28 - [Business mind] - 부자가 되려면 뱀처럼 삼켜라.
2008/08/11 - [Leader's mind] - 가족은 부와 성공의 가장 큰 원동력
2008/07/11 - [Leader's mind] - 성공한 사람은 모두 미친사람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