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글

나쁜 짓 하지 않는 비즈니스

돈태풍 2008. 9. 4. 14:36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즈니스에서 나쁜 짓 하면 브랜드 이미지가 이렇게 인식됩니다.


1.나쁜 짓

사업 또는 비즈니스를 진행하는데 있어 많은 사람들이 오류를 범하는 게 있다. 바로 나쁜 짓을 하는 것이다. 나쁜 짓은 당장 달콤해 보이고 편해 보이는 길이지만 결국 자신의 발목을 잡는 덧으로 변하고 만다. 비즈니스에서 나쁜 짓을 한다는 것은 곧 자신이 설치한 함정에 자신이 빠져들겠다는 것과 같다. 기업들이 잘못을 저지르고도 반성도 하지 않고 오히려 그 잘못을 은폐하려고 하다가 결국은 기업이미지에 많은 손해를 입는 것을 보면 나쁜 짓을 왜 하지 말아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2.나쁜 짓의 종류

나쁜 짓의 종류는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는 자의로 나쁜 짓을 저지르는 것이고 둘째로 나쁜 짓을 저지를 의도는 없었지만 그것을 은폐하고 변명을 함으로써 나쁜 짓으로 변질되는 잘못, 실수가 있다. 다른 사람을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저지르는 수많은 행동들이 나쁜 짓에 포함된다. 환경을 파괴하면서 이익을 쫒거나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치는 실수를 저질렀지만 그것에 대한 책임을 은폐하고 떠넘기는 것들이 바로 나쁜 짓들이다. 비즈니스를 하는 데 있어 이런 나쁜 짓은 너무 쉬운 길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쉽게 유혹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쁜 짓 접근 금지


3.나쁜 짓의 폐해
비즈니스에서 나쁜 짓을 계속하다보면 결국은 큰 손해를 입거나 패가망신의 길로 들어서고 만다. 한일 야구전에서 한 야구선수와 감독의 상대에 대한 비하발언은 결국은 자신의 뒤통수를 후려치는 사건이 되지 않았는가. 수많은 회원들의 정보가 유출되었는데도 별거 아니라며 사건의 크기를 축소시키려고 했던 한 인터넷 사이트의 경우를 봐도 나쁜 짓은 결국은 자신의 발목을 잡는 것을 알 수 있다. 비즈니스에서 나쁜 짓을 하지 말아야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그 나쁜 짓이 부메랑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허용된 행동만 하세요.


4.나쁜 짓을 하지 않으려면
비즈니스에서 나쁜 짓을 하지 않으려면 기본을 갖춰야 한다. 나쁜 짓 자체를 하지 않는 노력을 해야 되고 의도하지 않은 잘못과 실수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신의 잘못을 책임지고 그것을 솔직하게 고백함으로써 오히려 좋은 효과를 본 사례가 많다. 자신의 비즈니스에 잘못된 점이 지적된다면 그것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행동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 비즈니스에서 성공하려면 이것저것을 섞고 더해서 시너지 효과를 내야 한다. 하지만 빼고 또 배야하는 것이 있으니 바로 나쁜 짓이다.

5.비즈니스 쉬운길과 어려운 길
방송에서 배달 음식점들의 위생상태를 고발하는 뉴스가 나왔다. 배달을 주로 하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신경 쓰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쉬운 길을 걸어가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어떠한 나쁜 짓도 결국은 드러나기 마련이다. 뇌물을 받은 정치가들도 뇌물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을 것이다. 그로 인해 결국은 정치를 접게 된다. 비즈니스에서 나쁜 짓이라는 쉬운 길을 계속 걷다보면 결국은 패망의 길로 들어서게 될 것이고, 정직과 기본이라는 어려운 길을 계속 걷는다면 당장은 힘들어도 결국은 성공으로 결말을 보게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