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글

당신이 말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

돈태풍 2008. 8. 28. 12:47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람들은 보통 말을 하는데 있어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현대 사회의 모습은 할말은 하고 살아야겠다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다른 사람의 기분도 고려하지 않고 하고 싶은 말을 내뱉는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 말 한마디에 자신의 이미지가 추락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말 한마디에 다른 사람을 자살로 몰고 간다. 말을 잘못하여 공식 사과를 한 공인들이 많다. 그리고 네티즌들의 악플로 자살한 연예인들이 있다.

사람이 말을 조심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사람이 하루에 내뱉는 말이 많기 때문이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사람들의 하루 말의 양은 적게는 2만에서 많게는 3만 단어나 된다. 직업에 따라 책 한권 분량의 말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렇게 말을 많이 하는데 정작 말에 대한 책임은 가볍게 여기고 있는 것이 문제다. 말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말의 과도한 남발에 대한 스스로의 규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말도 책임을 요구한다. 잘못 내뱉은 말로 다툼이 발생하며 잘못 내뱉은 말로 주변 사람의 마음을 잃는다. 말을 잘못한다면 그만큼 잃어버리는 것이 많다. 요즘 아이들을 보면 자신이 하는 말에 대한 책임성을 점점 잃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길거리를 다니다보면 욕을 입에 달고 다니는 아이들이 너무 많이 보인다. 이제는 아이들이 욕을 하는 모습을 봐도 무감각 해졌다. 말에 대한 책임을 아이들에게 가르치지 않은 탓이다.

한번 잘 못 내뱉은 말은 평생 자신의 올무가 되어버릴 수 있다. 말은 그 사용량이 많은 만큼 책임의 범위가 크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반대로 말은 자신의 가치와 부, 성공을 위한 유용한 도구이기 때문에 역시 주의와 힘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할 것이다.  

사진-fox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