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글/Business mind

10억부자 100억부자 1조부자 마인드

돈태풍 2008. 5. 27. 16:56
반응형
 부제: 부자의 등급을 가르는 마인드

어디서부터가 부자인가는 각자 의견이 다르다. 어떤 사람은 일하지 않아도 이자로 충분히 먹고살 수 있는 환경이 되면 부자로 봐도 된다고 말하고 어떤 사람은 억 소리만 나면 부자라고 말한다. 어찌됐건 최소한의 부자 등급을 10억으로 보고 부자들이 가지고 있는 마인드에 따라 부자들의 등급이 어떻게 갈리는지 알아보자.


부자들의 서열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그것은 돈이 돈을 버는 만큼 돈이 많을수록 적은사람보다 돈을 더 벌어들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같은 마인드로는 부자들의 서열은 바뀌지 않을 것이고 부자가 아닌 사람이 부자가 되기 위해 갖는 마인드도 어떤 마인드를 가지느냐에 따라 다른 등급의 부자가 될 것이다. 이왕 부자가 되고 싶다면 더 높고 큰 부자가 되기 위한 마인드를 가져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자가 된 경로가 다르지만 같은 빌게이츠와 워렌버핏(사진출처)

10억부자, 100억부자, 1조부자, 10조이상 부자로 나누어 설명해보겠다. 각 수치는 과정을 설명하는 게 아니라 마인드에 따라 달성할 수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10억대의 자산을 형성할 수 있는 부자는 직장에서 벌어들인 돈을 열심히 저축하거나 여러 가지에 분산시켜 재태크를 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자신들이 받은 월급이나 사업에서 벌어들인 크지 않은 돈을 열심히 모으는 개미 형태의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 대부분 10억 미만이나 10억에서 조금 넘는 정도의 자산이 한계다. 일부는 아파트, 상가와 같은 부동산에 안목을 넓혀 수십억원의 재산을 형성하기도 하나 100억을 넘지는 못한다.


100억부자는 상가, 땅과 같은 부동산으로 돈을 굴리는 사람들이다. 아파트는 돈을 굴리는 대상에 거의 포함하지 않으며 상가보다는 땅에 비중이 많다. 땅 투자로 100억원대의 자산을 형성한 이진우씨는 이렇게 말했다. “아파트와 상가는 유지비용이 많이 들고 수익은 두배나 세배에 불과하다. 하지만 땅은 신이 만든 것으로 그 가치는 적게는 10배 많게는 100배 이상 오른다.” 왜 땅을 투자하여 돈을 굴리는 사람들이 100억원대의 자산을 형성할 수 있는지 이해가 갈 것이다. 펀드와 저축, 아파트와 같은 것은 절대 큰 부자가 되는 길을 제공하지 않는다. 땅에 투자하여 부자가 되는 사람들 중에는 천억, 1조 이상의 자산을 가지기도 하지만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1조이상의 부자는 무에서 유를 만드는 사람이다. 기업을 만들지 않거나 기업을 가지지 않는 사람은 1조 이상의 부자가 될 수 없다. 즉 아무것도 없었으나 능력을 키워 그 뛰어난 능력을 바탕으로 큰 기업을 만들거나 큰 기업의 CEO가 된 사람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리더가 되고자 하는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이라면 1조이상의 부자가 되는 것을 꿈꿀 수 있다. 그리고 무에서 유를 만드는 것은 유에서 유를 만드는 것보다 훨씬 큰 부를 가져다준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조앤 롤링의 해리포터가 또 다른 예가 될 수 있다.


10조이상의 부자는 다양한 능력 외에 기본 그릇이 되는 사람들만이 가능하다. 얼마 전 한 방송에서 빌게이츠와 워렌버핏이 한 학교에서 함께 질답 형식의 강연을 하는 것을 보았다. 여기서 그들의 평소 생각이 어떤지 알 수 있었다. 그들은 부자들에게 세금을 더 내게 해야하며 부자는 그 부를 자식에게 물려주는 것은 옳지 않다고 하였다. 그 외에도 많은 부분이 자식에게 부를 물려주지 못해 걱정인 한국의 부자들보다 그릇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줬다.


또 한 가지 억대의 부자와는 달리 1조, 10조 이상의 부자가 되려면 그 돈이 있어야 할 장소는 바로 주식이다. 빌게이츠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주식을 자신이 직접 가치를 끌어올려 큰 부자가 된 경우이고 워렌버핏은 값싼 주식을 사들여 꾸준히 수익을 낸 경우이다.(복리효과) 주식이 그 대상이 되는 이유는 천억, 1조의 돈을 굴릴 수 있는 것은 주식 외에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주식이 도박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큰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주식을 도구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현대의 가장 큰 경제의  축과 흐름이 바로 주식(증권)을 통하기 때문이다.


결론

지금까지 어떤 마인드(여러 가지가 될 수 있다.)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어느 정도의 부자가 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물론 다른 경로와 마인드로 부자가 된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내용이 일반적이다. 자신이 부자가 되고 싶다면 이왕이면 큰 마인드를 가져보는 것이 어떨까.
------------------------------------------------------------------
도움이 되셨으면 추천좀해주세요 ^0^
이 글은 다음카페
맞벌이부부10년10억모으기 전문가칼럼게시판에 동시 발행됩니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