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글

현대 사회는 너와 나 소통의 시대

돈태풍 2008. 10. 23. 11:38
반응형

소통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소통은 큰 것에서부터 작은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필요한 부분이다. 소통이 없으면 있을 것도 없어지고 소통이 있으면 없을 것도 있게 된다. 스포츠 경기를 예로 들어보자. 전력이 약한 팀에게 소통이 있다면 없던 전력도 생긴다. 반면 전력이 강한 팀이라도 소통이 없다면 그 전력은 반감이 되어버린다. 소통을 할 것인가. 아니면 폐쇄적으로 나아갈 것인가. 어떤 포지션을 취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가치도 달라진다는 것을 생각해봐야 한다.

소통은 현대 사회에 이르러 더욱 대두되었다. 인터넷의 연결은 소통 그 자체로 논의가 되어진다. 갈수록 소통에 의한 문화가 세상을 덮고 있다. 작은 곳에서의 소통이 점점 더 큰 범위에서의 소통으로 변화가 되고 있다. 또한 그렇게 해야만 살아남는 시대다. 작게는 자기 자신과의 소통에서부터 크게는 나라 그리고 전 세계와의 소통이 요구되고 있다.

소통의 범위가 갈수록 넓어지기에 무엇과 소통하는 가 그리고 어떻게 소통하는가가 중요해졌다. 자신에게 필요한 소통이 무엇인가에 따라 우선순위를 둘 필요가 있고 대놓고 소통을 할 것인가 아니면 비밀스럽게 소통을 할 것인가 하는 것도 달리 해야 한다. 자신의 주변에 있는 거의 모든 것과 소통하는 개방적인 소통도 필요하지만 상황과 중요도에 따라 그 정도를 달리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작가라면 독자와의 감정적인 소통이 필요하고 신문의 기사라면 신뢰의 소통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같은 팀이라면 팀원으로서의 업무적 소통이 필요하다. 또한 대중과의 소통이 필요하다면 개방적인 소통이 있어야 하고 팀 내에서의 소통이라면 비밀스런 소통이 필요하다. 각 상황에 따라 소통의 종류와 범위가 달라진다.

소통은 매우 긍정적인 '효과'로 그 결과물들을 나타낸다. 조직력 강화, 유대감, 이해관계 설립, 정보와 감정의 전달 등 모든 것은 '효과'로 나타난다. 이처럼 소통은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건너는 다리가 안전하지 알고 싶으면 다리와 소통을 해보라. 다리를 살펴보고 두드려보라. 지금 자신에게 필요한 소통을 점검해보자. 그리고 그 소통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생각해보자. 소통을 통해 인생을 풀어나가는 것이 성공적인 인생을 위해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도움이 되셨다면 한rss로 구독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