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글

감정이입이 자기계발에 영향을 주는 원인

돈태풍 2009. 1. 12. 08:31
반응형

우리는 자신의 발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을 한다. 자신의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그 방법 중에서 한 가지 유용한 것은 바로 감정이입을 통한 것이다. 감정 이입을 통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매우 생소하게 들릴 것이다. 하지만 사실 많은 자기계발의 과정들이 감정이입을 통해 이루어진다. 감정이입은 자신의 마음의 상태를 변화시켜 자신의 현재 행동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그것은 전혀 새로운 경험의 행동이며 계획에 없던 우발적인 행동과 관련이 있다. 즉 순간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감정이입을 통해 얻는 자기계발은 이런 행동력에서 영향을 받는다.


우리가 우리 자신이 느끼고 있는 마음의 감정을 스스로 변화시키면 결국 우리의 행동도 변화를 겪게 된다. 자신이 게으르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자신을 매우 부지런하고 파워가 넘치는 사람으로 마음에 감정을 입힌다면 그것은 곧바로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것은 최면과 비슷하게 느껴지지만 최면과는 다른 부분이 있다. 최면은 꾸준히 자신의 상태에 변화를 주고자 하는 것이지만 감정이입은 순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최면이 자신을 서서히 변화시키는 것이라면 감정이입은 마치 연기를 하듯 한 순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그런데 감정이입이 어떻게 자기계발에 영향을 준다는 것인가? 그것은 즉각적인 행동의 결과를 불러오기 때문이다. 최면을 한다고 해서 그것이 곧바로 실천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감정이입으로 인한 행동의 변화는 상당히 빠른 행동의 변화를 불러온다. 마치 연기를 하는 것처럼 자신의 성격과 습관에 관련된 행동이 아니더라도 자신으로 하여금 처음 느껴볼 수 있는 행동을 불러오는 것이다. 또한 자신이 당장 어떤 행동에 대하여 액션을 취할 생각이 없어도 감정이입은 당장 그 행동을 하도록 명령을 한다. 최면과는 다른 영향이 분명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감정이입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일까? 외부의 작용에 의한 감정이입이 있다. 그것은 외부로부터 오는 충격이다. 바로 음악과 같은 것이다. 음악은 그 분위기와 색깔에 따라 사람의 감정에 변화를 준다. 가만히 있던 사람도 갑자기 뛰고 싶어지는 것은 신나는 음악을 들었을 때 나오는 반응이다. 다음으로 내부의 필요로부터 오는 감정이입이 있다. 마음속에서 강한 변화의 욕구가 있을 때 우리는 감정이입을 통해 변화를 꾀한다. 하지만 내부로부터 오는 감정이입으로 인한 행동의 변화는 매우 어색하고 잘못된 행동을 유발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유머 감각이 없는 사람이 자신도 유머감각이 있는 것처럼 꾸미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그 행동을 취하게 되는데 그 순간 자신의 감정에는 변화가 발생한다. 그러나 그 행동의 변화는 그리 완벽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감정이입을 통한 자기계발은 배운 것을 자신에게 적용시키는 가장 빠른 방법이 될 수 있다. 즉각적인 행동의 변화를 맛보기 때문이다. 자신이 시도하고 있는 자기계발에 감정이입을 동반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두기로 하자.
도움이 되셨다면 한rss로 구독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