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글

집중 못해? 나는 집중해서 공부한다.

돈태풍 2009. 1. 10. 09:29
반응형
왜 사람들은 집중해서 공부를 하지 못할까? 공부뿐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일을 할 때도 보통 집중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사람들이 집중을 하지 못하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머리 속에 다른 생각이 많이 떠오르거나 오랫동안 한 자세를 유지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근육의 긴장 상테에서 오는 불안함 등이 있다. 또한 마음 자체가 우울하거나 침체되어 힘이 빠지는 경우도 있다. 집중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너무 많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서 집중력을 키워야 할 것인가? 필자는 5가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명상이다. 명상 속의 호흡법을 통해 몸과 마음의 불안함을 다소 진정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명상을 꾸준히 하게 되면 집중력도 더해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하루 15분~30분 정도 명상이 좋다. 마음의 불안함은 차분하게 만들어주며 몸의 근육의 긴장 역시 느슨하게 만들어준다.

둘째. 걷기다. 걷기 역시 명상과 관련이 있다. 하루 30분 이상 걷기 운동을 해주면서 몸과 마음에 여유를 가져보는 것이다. 또한 걷기는 가만히 앉아 있을 때보다 뇌의 활동력을 늘려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걷기를 통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되찾아 보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집중력을 더해 보자.

셋째. 향기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예전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소개되었던 방법으로 향기를 맡은 후 집중력이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가장 예민한 기관 중의 하나인 코끝의 감각을 뇌가 느끼게 되면 더불어 한 가지 일에 대해서 집중력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인다.

넷째.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 커피는 몸의 활동력을 높여주는 좋은 것이지만 반대로 집중력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특히 몸과 마음에 불안감이 많은 사람은 커피를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다. 커피가 그 불안감을 증폭시켜 주기 때문이다.

다섯째. 스트레칭을 한다. 스트레칭은 한 자세로 오랫동안 있음으로 해서 발생하는 몸의 긴장을 완화시켜 준다. 그러므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집중력을 더해주는 효과가 있다. 일의 중간 중간 스트레칭을 통해 몸의 긴장을 완화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외에도 각자의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위의 방법들은 익히 알려져 있는 방법들이다. 이렇게 해서라도 집중력을 더해야 하는가라는 의문이 있을 수 있지만 집중을 통해 공부와 일을 하는 것과 집중력 없이 하는 것에는 매우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스스로 집중을 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도움이 되셨다면 한rss로 구독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