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ak the truth

블로그 이미지
당신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당신에게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당신과 함께 진실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인생의 표지를 함께 찾고 싶습니다
by 모노로리

'Issue'에 해당되는 글 14건

  1. 2008/06/27
    내가 조중동 신문을 거절하지 않는 이유 (56)
  2. 2008/06/14
    개방의 관점에서 바라본 현 정부의 대북정책 (6)
  3. 2008/05/13
    신용카드 가입권유 그만 해주세요 (8)
  4. 2008/05/03
    안전한 오토바이는 없다. (9)
  5. 2008/04/30
    편의점 주인의 고충을 엿듣다. (38)
  6. 2008/04/23
    신문 출혈유치 경쟁은 구독률 하락때문 (4)
  7. 2008/04/14
    약품 슈퍼마켓판매 소비자들 편의먼저 생각해야 (4)
  8. 2008/04/12
    수면 아래로 사라진 아이스크림 유통기한 문제 (3)
  9. 2008/04/06
    한국 최초우주인의 한계 (5)
  10. 2008/04/02
    베이징 올림픽은 이미 실패했다. (1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중동의 거부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요즘 '조중동'이라는 이름 아래 3개의 신문사를 비판하는 글과 댓글을 심심찮게 보게 된다. 세 개의 신문사에서 전달하는 기사의 내용이 편향적이라는 것이 그 이유가 되는 것 같다. 세 개의 신문사중 한 개의 신문을 구독하고 있는 필자 역시 개인적으로 그런 느낌이 없지는 않았다. 하지만 신문의 글들은 사람이 쓰는 이상 어쩔 수 없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 어떤 언론도 100% 사실일 수 없다.

방송의 8시, 9시 뉴스를 비롯해 각종 진실을 파헤치는 시사관련  프로그램들도 진실을 100% 보도할 수 없다. 사람이 전하는 내용인 이상 주관적이거나 미쳐 진실을 모두 파악하지 못한체 한쪽면만을 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언론사가 일부러 진실을 왜곡하여 전한다면 어쩔 수 없이 그것을 듣고 있어야 하는 것이 일반 사람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필자는 모든 언론에 대해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의 시각으로 바라볼 것을 권한다.

필자의 예전 글에는
두 가지 이상의 시각으로 언론을 봐야하는 이유를 적어놓은 것이 있다. 어떤 언론과 매체든 100% 사실일 수 없지만 그렇다고 그것으로부터 귀를 막고 있는 것은 오히려 자신에게 독이 된다. 진실은 여러 가지 시각을 생각하고 판별해서 받아들여야 하며 각 언론과 매체가 전하는 좋은 정보들은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지혜가 필요하다.

조중동의 신문이 좋지 않다며 그들이 전하는 각종 정보들로부터 귀를 막는 것은 별로 좋지 않은 선택이다. 그들의 잘못된 부분은 버리고 그들로부터 도움이 되는 것만 골라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신문이든 다른 매체든 한 가지만을 구독할게 아니라 여러 개의 언론과 매체를 매일 구독, 정독하는 것이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도 좋다. 성공하는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신문과 언론을 가까이 한 사람들이다. 조중동의 신문들을 보면 매우 유용한 정보들이 게재되고 연재되고 있다. 만약 다른 부분이 맘에 들지 않다면 좋은 부분이라도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으면 한다. 무조건 좋지 않은 것이라며 그들로부터 마음을 닫는 것은 자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정보를 차단해 두는 것과 같다.

신문을 좋은 것과 나쁜 것으로 구분해 놓고 한쪽으로부터 마음을 닫아두는 것보다는 자신의 세상과 언론을 바라보는 시각을 다양화 해 진실을 받아들이는 힘을 길러두는 것이 우선이 아닐까 싶다. 그러면 어떤 잘못된 언론이든 자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것이든 폐쇄적인 마음 그 자체는 자신에게 독이 된다. 개방적인 마음으로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라면 상대를 가리지 말고 받아들이자.

(정치, 사회의 시점을 떠나 개인의 관점에서 이 글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이 언론을 어떻게 봐야 하는지에 대해 쓴 것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1 AND COMMENT 56

TRACKBACK http://alltruth.tistory.com/trackback/117

  1. Subject 왜곡 날조, 막가는 한겨레 신문

    Tracked from making inspirations 2008/06/29 15:54 delete

    "자발적인 참여에는 이념을 넘어선 목적이 있었음을 우리는 기억한다." - Anonymous Author, 1948~2008 - 매일같이 학교 도서관에 있으면서 신문 열람실에서 한겨레 신문을 비롯하여 한국일보, 경향신문, 세계일보, 서울신문 그리고 세간의 화제가 되고 있는 조중동 등 여러가지 신문을 보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한국일보를 가장 선호한다. 최근 한겨레 신문에서 감명 깊게 읽었던 컬럼이 있는데, 조중동에 대한 광고게재 항의를 '진실의 승리'라..

  1. 키다리 2008/06/27 14:46 address edit/delete reply

    맞습니다~진보적 신문은 진보쪽으로 편향적이라고 생각 않는지~궁금합니다~

    • 단테 2008/06/27 18:37 address edit/delete

      사실을 말하는게 진보이고 거짓을 말하는게 보수라면 님의 말이 맞겠지요.. 근데 우리나라에 지 앞가림만 챙길려는 수구꼴통말고 보수란게 있나요?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28 15:00 address edit/delete

      언론을 자신에게 도움이 되도록 활용하는게 중요한거겠죠 댓글감사합니다

  2. JLM 2008/06/27 14:52 address edit/delete reply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어떤 언론이든지 다 옳다고도 다 그르다고도 할 수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봐야하는 것이지요.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28 15:00 address edit/delete

      맞습니다 전체적으로 봐야죠^^
      댓글감사합니다

  3. 2008/06/27 15:38 address edit/delete reply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당연 여러 매체를 접해서 여러가지 정보를 취합하고 그중에 좋은것을 가려내고 비교해볼수있겠으나 그건 어디까지나 인간의 불완전함을 고려한 가정일뿐 특정신문처럼 사실을 의도적으로 조작하는 신문을 계속 접하다보면 아무리 자신이 중립적이고 객관적으로 판단할수있다 생각하더라도 세뇌될수밖에 없는것이 인간입니다..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과일들이 각각 모양이 다르고 맛이 달라 여러가지를 먹어볼수있겠으나 독이든 과일을 먹어볼 필요는 없단것이죠...인위적으로 조작된 언론사처럼 인간에게 가장 치명적인 독약은 없다 생각합니다..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28 15:01 address edit/delete

      인위적인 조작은 자신의 시각으로 판단하면 되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만 캐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감사합니다

    • 늦게앎 2008/08/17 00:07 address edit/delete

      님의 말씀은 알아서 골라서 보라는 말인데 그진실을 알지못하는 분들은 왜곡된 현실에 휩쓸려 많은 오류를 범할수 있습니다. 신문, 언론은 오직 진실만을 보도 해야 합니다.

  4. BlogIcon 새벽두시 2008/06/27 15:42 address edit/delete reply

    조중동에 시각이 있었나요? 조중동에는 왜곡만 있을뿐이죠..
    제가 조중동을 안보는 이유입니다.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28 15:03 address edit/delete

      도움이 되는 정보는 그래도 많다고 봅니다
      댓글감사합니다

  5. BlogIcon Greensun 2008/06/27 15:46 address edit/delete reply

    생각이 비슷한 분이군요... 신문으로 전체를 다 알기는 힘들고... 편향되어있으니 당연히 5대신문을 다 봐야 한다는 어떤 선생님의 말씀대로... 신문은 다 보는게 확실히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28 15:04 address edit/delete

      신문은 많이 볼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한 신문이 모든 정보를 담기 어렵기도 하고
      많은 신문을 읽을수록 분별력도 늘어나겠죠^^
      댓글감사합니다

  6. ㅋㅋ 2008/06/27 15:48 address edit/delete reply

    사람에 따라서 관점이 달라 사실이 정확하게 전달 안될 수는 있죠. 하지만 언론이 의도적인 왜곡과 조작을 하는 것을 관점의 차이라고 두둔하기엔, 너무 큰 면죄부라는 생각이 드네요. 더군다나, 최소한의 언론의 공정함을 유지시키려는 신문법 통과 안되게 선동하고, 아파트에 뿌리고 땅에 묻는 부수까지 발행부수로 쳐서 어거지로 구독률 1위를 자랑하는 것은 이미 언론이 아닌 거죠. 다시 말하지만, 최소한 언론이 진실을 쓰고, 공정한 시각을 잃지 않으려고 해야 언론이지, 자신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온갖 왜곡과 조작을 하는 건 언론의 가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관점에 따라 조작과 왜곡을 하는 건, 일반인이 하면 되지, 언론이 할 일이 아니라구요.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28 15:04 address edit/delete

      신문에서 정치분야만 집중적으로 보시는분들이 많은것 같군요 신문은 정치만이 아니라 다양한 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하길 권합니다

  7. 쿤돌 2008/06/27 15:52 address edit/delete reply

    저도 얼마전까지는 나름 균형있는 시각을 가지기위해서 보수 진보 언론 양쪽도 보는 것을 저의 기본 생각으로 가지고 있었습니다만, 조선일보, 중앙일보의 요즘논조들과 이전에 해왔던 일들을 되살펴보면(동아는 아에 본적이 없어서 잘모르겠음), 너무나 편향된 기사를 뛰어 넘어서 악의적이고 고의적인 기사들이 너무 많다는 생각이 들어서, 조선과 중앙일보를 보던것을 최근에 중단했습니다. 제주위 사람들한테도 말리고 있구요,

    편향된 기사를 쓰는것은 저는 문제가 없다고 보지만, 악의적인 보도는 정말 문제있다고 봅니다.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28 15:05 address edit/delete

      저는 정치분야를 잘 안봅니다 그다지 관심이 없습니다 정부의 정책 진행상황은 눈여겨 보지만...
      악의적인 보도가 의외로 많은가 보군요..

  8. BlogIcon rainbowann 2008/06/27 15:55 address edit/delete reply

    물론 맞는 말씀입니다. 하지만 보수 진보 편가르기 전에 조중동은 사실을 왜곡하고 언론이라는 힘을 가지고 휘두르고 있습니다. 그것에 사람들이 분노를 느끼고 그게 아니라고 그러지말라고 이야기 하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엔 조중동 밖에 없어서 그들이 하는 이야기를 고스란히 받아들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조중동 말고도 수많은곳의 언론이 있습니다. 비교해보십시오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조중동을 보던 사람들이 해지를 하고 다른신문을 보는것은 다 이유가 있는것입니다. 언론이라는게 참 힘이 큼니다 그걸 올바로 쓰지 않았을땐 얼마나 큰 파장이 일어나는지 아실꺼라고 생각합니다.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28 15:06 address edit/delete

      많은 분들이 괜히 반감을 가지는 건 아니겠죠
      ^^
      댓글감사합니다

  9. 답답함 2008/06/27 15:55 address edit/delete reply

    당신은 그렇게 신문을 보는 것으로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는 것처럼 자위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경향이나 한겨레는 편향적인 것이 아니라 최대한 중립적인 시각에서 쓸려고 하는 것이지요. 단지 조중동이 너무 한쪽에 치우쳐있으니 균형을 잡기 위해 반대의 이야기를 많이 쓰는 거지요. 조중동은 아예 균형이라는 생각자체를 하지 않습니다. 왜곡과 자기 이기주의만 있을뿐이지요. 그외에 사소한 정보들은 얼마든지 다른 곳에서도 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그런 권력에 빌붙어 쌓은 부와 명성을 그대로 이용하고 있으니, 이제 그 부당하게 이룩한 부를 깨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것을 위해 절독해야 합니다.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28 15:07 address edit/delete

      신문을 자신에게 도움이 되도록 읽는 것은 독자 자신의 몫도 있습니다만..
      댓글감사합니다

  10. 별헤는밤 2008/06/27 16:00 address edit/delete reply

    편향과 거짓말하고는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닐까요?
    저는 이념적인 것을 따지고 싶진 않지만
    사실 왜곡과 거짓말이 난무하는 신문은 보기 싫습니다.
    또한 강자의 논리를 서슴없이 말하는 신문보다
    약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신문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어떤 신문인지는 잘 아실 터이니...더 말을 않겠습니다.

    진보냐 보수냐 따지기 전에 기사의 질이 중요하겠고
    누구에게나 최대한 평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정의의 관점에서
    아무래도 조중동은 피하고 싶습니다.
    뭐 균형을 꼭 잡아야 한다며
    조중동을 꼭 볼 필요가 있습니까?
    조중동-한겨레 외에도 신문이 없는 것도 아닌데요 뭘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28 15:08 address edit/delete

      편향과 거짓말하고는 분명 차이점이 있죠^^
      댓글감사합니다

  11. Animetal 2008/06/27 16:06 address edit/delete reply

    균형있게 의견을 수용하는것도 좋겠지만...

    어떤 언론도 100% 사실일 수 없겠지만 왜곡, 은폐가 당연한건 아니겠죠.
    점하나만 찍어도 말이 바뀌는데 조중동은 지금까지 어떻게 해왔나요.

    소고기 이야기를 예를 들어봅시다. 소고기가 위험하다는 의견도 소중하고 생각보다 위험하지 않다는 의견도 소중합니다. 지금 조중동은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 저는 소고기보다는 당뇨, 고혈압, 흡연이 더 무서운 사람입니다만 조중동 기사에는 곱게 볼수 없군요.

  12. 촛농 2008/06/27 16:13 address edit/delete reply

    다양한 시각으로 신문을 접하는 것도 좋은데 말이죠. 그렇지만 기자들이 '작가'가 아닌 이상, '언론인'으로서 '언론기관'으로서 최소한 중립적인 기사를 써야 맞지 않나요. 한겨레 경향도 편협되었다 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최소한 '거짓말'은 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13. 김광규 2008/06/27 16:18 address edit/delete reply

    좋으신 생각입니다만, 왜곡보도를 일삼는 반성없는 친 정부 대변지인 조.중.동인데..과연 독자들이 전부 형평에 맞게 보게될까요? 독자가 많은 조.중.동이 1면으로 왜곡보도를하면 사실로 굳어지게 보는독자들이 많습니다.
    일본의 극우 단체를보면서 문득 떠올리것이 조.중.동일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볼까 무섭습니다. 조.중.동이 신문이면 벼룩시장이 뉴욕타임즈다!

  14. BlogIcon 펀펀데이 2008/06/27 16:20 address edit/delete reply

    진실을 받아들이는 능력을 길러란 말이 참 와닿네요.
    그래도 사람들에게 욕먹는건 그럴만한 이유가 있어서 그런거 아닐까요?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28 15:11 address edit/delete

      펀펀데이님 말씀 맞습니다^^
      많이 욕먹어도 도움이 되는 정보가 있다면 꼭 캐치하시길 바랍니다 꼭 신문을 구독 안하더라도 도움이 되는 기사는 인터넷에도 많으니까요^^ 그런데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신문은 다양한 매체를 보는게 좋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많은 신문을 함께 구독하고 있습니다
      댓글감사합니다

  15. asd 2008/06/27 16:50 address edit/delete reply

    매스미디어 전공자로서 한마디 올리자면요
    조중동은 fact를 전달하는것이 아니라 fact를 배배 꼬아서 전달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증거상황 포착을 위해 정부와 연계해 연출까지 하고요.
    그 이유는 뭐 다 아시다시피 정권과 재벌 옹호구요..
    서로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있죠.
    누구 언론사 딸이 누구랑 결혼하면 또 그 남편의 형은 대통령 친족이고 또 사촌의 팔촌은 재벌집 자제고..
    조중동은 그들 0.1%를 위한 신문입니다.
    님이 0.1%에 들어가신다면 별말 하지않을게요.
    하지만 강남살고 1% 들어가는 저희집도 조중동 보지 않습니다.
    제가보기엔 한겨레가 좌파라면
    경향이 우리나라의 유일한 중도진보입니다.
    연합정도가 정부파가 될 수 있겠네요.
    (물론 연합은 원래는 1차 언론사기때문에...우파 좌파없이 오로지 fact만을 전달해야하는 기관이죠)
    중도 좋죠. 저도 원랜 한겨레 별롭니다.
    그런데 조중동과 경향한겨레를 합쳐 딱잘라 중간지점을 찾으려한다면 그 게 과연 올바른 중간지점일까요?

    아참! 그리고 조중동 경제 파트 참 좋죠..
    끼리끼리 정보 나눠주고 단물 쪽쪽 빨아먹고 나머지 먹으라고 던져주니까요.
    그 정보때문에 조중동을 접하는 사람들...
    아무리 똑똑해도 결국에는 조중동에 세뇌당하더군요.
    님은 아직 괜찮다고 자신할지 모르지만 제가보기엔 현실인식이 너무 안이해보이십니다.
    님이 얼마나 공정하고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계신지는 모르겠지만 세상에는 그렇지 못한 사람이 훨씬 많지요.
    말씀하시는 의미는 알겠습니다만 굳이 이 시기에 조중동을 봐도 좋다,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시는건 적절치 못한 것 같네요.


    ...알바 블로그라면 이렇게 장황하게 쓰지도 않습니다.
    한발자국 벗어나 관조하는 것도 좋지만
    그 여유가 다른 분들의 피를 통해 이루어진다는걸 아셨으면 하네요.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28 15:11 address edit/delete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16. BlogIcon 열산성 2008/06/27 23:08 address edit/delete reply

    저는 집에서 조선일보 봅니다. 끊지못해 보고있죠. 상품권에 6개월 무료구독을 해놔서 ㅡㅡ;; 그렇다고 끊겠다는건 아니구요.
    아무튼 집에서 조선일보를 보고 출근을 합니다. 그리고 점심을 먹으러가는 식당에는 경향신문이 있어요. 분위기가 더운물/찬물이더군요.
    근데 아침에 보는 조선일보는 저와 견해가 좀 차이가 있어 화를 내며 보는 경우가 많아서...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28 15:12 address edit/delete

      견해차가 있고 거짓을 전달하는게 보이면
      당연히 화가 나죠^^ 정치/시사 분야는 그냥 그러려니 보세요 어쩔수 없죠 ^^
      댓글감사합니다

  17. BlogIcon 고군 2008/06/27 23:28 address edit/delete reply

    개인적 견해로는 언론에 보수와 진보의 잣대를 들이댄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진정한 언론이라고 여겨지지 않네요. 왜 중립을 유지해야 하는지..많은 분들이 생각하고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중동이라 할지라도 유익한 정보들도 있지만... 정치논리에 맞춰 사실과 다르게 왜곡보도하는 언론은 불매운동이나 폐간운동 대상이 되는게 맞다고 봅니다.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28 15:13 address edit/delete

      고군님의 말씀도맞습니다
      거짓을 계속 전달하는 신문사가 있다면 당연히
      불매운동 대상이 될 수 있죠 조중동신문이 앞으로 좋은 신문이 되길 바래봅니다^^
      어려울까요?
      댓글감사합니다

  18. BlogIcon 김치군 2008/06/28 13:40 address edit/delete reply

    조선일보는 정치,경제만 빼면 참 볼만한 신문이에요 ㅎ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28 15:14 address edit/delete

      갠적으로 김치군님 말씀 심히 동감합니다 ㅎㅎ
      댓글감사합니다

  19. BlogIcon 다우미짱 2008/06/28 19:38 address edit/delete reply

    근데요...워낙 어렵게 말씀들을 하셔서 그런지
    뜻은 알겠는데도
    어려운글들을 읽다보면 머리속이 복잡하답니다.
    하~댓글들 어려워...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30 10:01 address edit/delete

      제 글은 어렵지는 않았죠^^;;
      다우미짱님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댓글감사합니다

  20. BlogIcon 지크소니 2008/06/28 21:15 address edit/delete reply

    앞으로 좋은 신문이 되기를 바랄뿐이죠.. 불매운동까지는 좀 심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30 10:01 address edit/delete

      좋은 신문이 되기를 저도 바래봅니다^^
      댓글감사합니다

  21. BlogIcon Fallen Angel 2008/06/29 00:14 address edit/delete reply

    100%사실일순 없는데 거짓말을 하는건 이미 언론으로써 그 기능을 상실했다고 봐야겠죠. 개인적으로 주식투자를 하는데 증권가에서 예전부터 하는 말이 모모모신문에 경제면보고 주식투자하면 망한다 였네요.
    어쨌든 기사를 보고 이게 사실인지 거짓인지 독자가 의심을 가지고 사실유무를 확인해야 하는것이 웃기죠.
    제블로그 댓글타구 왔네요.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30 10:02 address edit/delete

      독자도 어느 정도는 판단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마치 사회생활에서 진실과 거짓을 판단해야 하는 것처럼요..
      댓글감사합니다

  22. BlogIcon 호박 2008/06/29 19:11 address edit/delete reply

    우리 아이들에게도 가르쳐야 합니다.
    왜 조중동을 보면 안돼는지..
    왜 그들은 비싼 상품을 껴주면서 까지 구독을 유혹하는지..

    그 상품에 현혹되어 조중동을 구독하는 사람들은 깨달아야 합니다.
    조중동은 신문이 아니라 찌라시임을..
    ㅠㅠ

    아~ 답답해! 어제 촛불시위에서 경찰은 조/중/동 회사를 지켜내느라 우리
    시민들은 안중에도 없더군요(ㅠㅠ) 아놔~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30 10:03 address edit/delete

      갈등을 겪다 보면 서로의 입장은 제외되기 마련이죠..
      촛불시위의 갈등이 조금씩 누그러들었으면 합니다
      댓글감사합니다

  23. BlogIcon 디노 2008/06/30 00:03 address edit/delete reply

    다양한 시각을 가져야 한다는건 맞는 말씀이십니다.
    그리고 저도 가리지 않고 여러 신문을 보고있습니다.
    물론 조중동은 인터넷으로만..^^ㅋ
    지금까지 조중동을 집에서 본적이 없네요.
    꽤나 예전 거의 20년전?에 아버지께서 조선일보를 끊으시고 어느순간 집엔 한겨례가 놓여있었네요.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30 10:04 address edit/delete

      굳이 보고 싫은 신문이라면 볼 필요는 없겠죠
      단지 인터넷에서 짤막한 기사들중 생활이나 기타 도움되는 정보라면 충분히 볼만한 가치가 있죠^^
      댓글감사합니다

  24. BlogIcon Meritz 2008/07/04 17:50 address edit/delete reply

    정말 공감합니다.
    조중동이 절대악이 될 수는 없는 것인데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인식을 하고 있는 것 같네요.

    언론사가 맘에 들지 않는다고 밤마다 쓰레기를 갖다버리는 것이야 말로
    언론의 자유를 탄압하는 것 아닌지요..

    • BlogIcon 모노로리 2008/07/05 10:49 address edit/delete

      도움이 되는 정보만이라도 여러 신문사를 통해 얻으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인터넷이라는 유용한 도구가 있으니까요^^
      댓글감사합니다

  25. 楊희산 2008/07/22 19:42 address edit/delete reply

    머 어느 신문이든 편향적이기 마련입니다. 다만 조중동이 지금 대부분의 국민들의 생각과 다르기때문에 거부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조중동 굳이 보지 않더라도 조중동 기사 내용은 다른 신문을 보고 추측할수있고 보면 거의 맞아 떨어 지는것 같습니다.
    저희집은 아직도 조중동을 보고 있습니다. 저희 부모님 때문이죠. 하지만 요즘 조중동을 보고 계신 부모님과 대화를 하면 신문에 난 기사를 그대로 받아 들이시는 것을 보고 놀랬습니다.
    제가 취직 하게 되면 신문 3개 이상 넣어 드려야 될것 같습니다. 아니면 인터넷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던지. 조중동 여러가지 시각으로 보기 위해 구독 하신다고 했는데 개인적으로 비 추천입니다. 저의 부모님 처럼 기사가 100% 사실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잘못된 사실을 접할 수 있고, 이제 조중동 안봐도 그들이 원하는게 어떤거고 그들이 자신들의 이익만을 위해 사실을 강자편에서만 해석해서 기사화 하는것을 이제 알때도 되셨지 않습니까? 알고 계신다면 굳이 안봐도 그 내용은 알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제 말뜻은 돈을 내고 구독할 필요가 없단 예기 입니다. 님모노로리 님 말대로 가끔은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나도 볼 필요는 있는것 같으니까요. 요즘은 포탈이나 그 신문사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볼수있으니까요

  26. 요즘.. 2008/07/28 16:15 address edit/delete reply

    요즘 조중동을 안보는 이유가
    왜곡보도를 한다는것 자체도 있지만
    일단은 딴나라당 소속이 확실한 악의축인 조중동을 끊어야만이
    더이상의 왜곡보도를 우리의 대중들이 볼수없도록 막는것도 있지않나요?
    조중동이 좋은정보가 많다고 해도
    구독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는 1人입니다..

  27. BlogIcon Meritz 2008/07/28 16:47 address edit/delete reply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않기는 한겨레 경향도 마찬가지죠. 자신과 같은 의견이 아니라고 해서 악의 축으로 규정한다라고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절대선도 절대악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 BlogIcon 모노로리 2008/07/29 12:08 address edit/delete

      조중동 신문이 요새 많이 얇아졌더군요
      확실히 영향이 미친것 같습니다
      많이 위축되었어요
      댓글감사합니다

  28. pine 2008/07/29 09:03 address edit/delete reply

    좋은 것을 소유하고 싶은 욕구와 불의에 분노를 보내는 욕구는 정의롭지 못한 시대에 개인이 선택해야할 고민일 것입니다.
    그러나 불의에 대한 저항을 우리 사회는 더욱 아름답게 평가하며 학습하여 왔습니다.
    그것은 개인의 행복추구에 대한 가장 생산적 방식이 공동체를 이룸 이었고,
    그 공동체란, 대동세상이란 정의로운 사회를 통해서만 이룰 수 있기때문입니다.
    개인욕구 일정부분의 할애가 당위되지 않는 공동체는 존립 자체가 불가 합니다.
    성숙된 시민이라면 양질의 정보 욕구가 부정한 집단의 훌륭한 양분이 될 수 있는 행위를 거절해야 됨은 명약관하 합니다.
    주류언론,수구정치집단들이 그동안 저질러온 공동체 세상에 반하는 오만상의 폐악질에 대한 정확한 사실이 더 양질의 정보이며 인간으로서 더 가치있는 인식되어야할 욕구일것입니다.

  29. shjang6 2008/07/29 10:23 address edit/delete reply

    저는 20년동안 조중동만 구독했었습니다.이명박정권이 들어서자 논조가 바뀌는 것을 보고 절독하였습니다.균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기 위해서 여러가지 언론을 접한다는 님의 말씀에 동의합니다만 언론의 책무를 망각하는 언론은 더 이상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부의 개방의 방향은 어디로만 향하고 있는가?(Nios님의 사진)

현 정부는 각종 규제를 철폐하고 세계화를 내세우는 등 각종 개방 정책을 쓰고 있다. 작은 나라에서 개방 정책은 매우 필요한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북한과의 외교정책에서의 정부는 개방의 색깔이 전혀 드러나지 않고 있다. 오히려 폐쇄적인 정책으로 북한과의 관계가 악화되고 있다.


개방은 상대방과 자신과의 소통을 더욱 넓게 한다. 상대방을 더욱 가깝게 끌어들이기 위한 정책이 바로 개방이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정부의 대북정책을 보면 북한과의 거리만 두기에 바빴다. 결국 북한은 남한을 제외하고 미국과의 소통을 열고 있다. 개방을 내세우는 현 정부가 자신의 정책대로 북한과의 관계를 개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먼저 북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해줘야 한다. 개방은 서로에게 필요한 것이 있으면 그것을 거부하지 않는 것이다. 개방정책에서 상대방에게 뭔가를 바라기만 하고 자신은 아무것도 주지 않으면 잘못된 것이다. 현 정부는 북한의 비핵화를 전제조건으로 교류를 원하고 있다. 그리고 북한이 원하는 식량 지원을 차단했다. 북한에게 비핵화를 요구하면서 자신이 줄 것은 차단한 것이다.


다음으로 기존 대화방식의 거부에 있다. 어떤 사항을 서로 정하고 그것을 발표하기 전 원래는 사전협의를 하였지만 현 정부는 관례를 무시한 의사표현을 자주했다. 서로 간에 어떤 룰이 있는 상태에서 그것을 변경하려면 역시 서로 간에 협의가 있는 상태여야 한다. 하지만 현 정부는 일방적으로 협상 룰을 무시했다.


현 정부가 북한과의 관계를 개선하려면 북한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해주면서 실리도 챙기는 정책을 써야 한다. 일방적인 교류는 개방이 아니라 폐쇄다. 지금 북한과의 관계 상황이 폐쇄적인 정책의 결과를 말해주고 있지 않은가. 그리고 기존에 합의되고 관례였던 여러 가지 사항들을 무시하지 말고 변화를 꾀하고 싶다면 천천히 협의를 통해 해야 한다. 현 정부는 너무 급한 선택을 했고 자신의 입장에서만 관계를 생각하였다.


북한과의 관계가 멀어지면서 그 피해는 다수의 국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북한과의 외교 정책에서 제대로 된 개방정책을 진행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0 AND COMMENT 6

TRACKBACK http://alltruth.tistory.com/trackback/104

  1. BlogIcon 핑키 2008/06/14 16:48 address edit/delete reply

    이대로..계속가도 좋을까..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15 18:53 address edit/delete

      아직 초기니까 시행착오가 있을수도 있죠..
      좀 더 두고봐야죠^^
      아마 잘할 수 있을거라 믿어봅니다^^
      댓글감사합니다

  2. BlogIcon 이리나 2008/06/14 21:27 address edit/delete reply

    북한을 무조건적으로 포용하고 돕자는 주의는 결코 아닙니다. 사실 가끔 얍삽하다라고 느끼는 부분도 있구요. 그렇다고 급진적인 개혁 등으로 자극하여 서로 기분 상할 일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뭐라 해도 한민족아닙니까. 이제는 평화적으로, 대화로써 서로가 서로에게 도움 주며 발전하는 관계로 나아갔으면 좋겠어요(당장 통일하자!! 라는 건 너무 현실성 없으니 조금씩조금씩 교류하고 이해해 가는 편이 좋다고 생각해요)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15 18:55 address edit/delete

      이리나님 말씀 맞습니다.
      무조건적인 포용도 안좋고 그렇다고
      너무 일방적으로 몰아붙이는것도 안좋구...
      정부가 더욱 노력하고 개방적이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감사합니다

  3. BlogIcon 영경 2008/06/15 16:53 address edit/delete reply

    노무현 정부의 모든 것을 부정하는 것부터가 잘못이라고 생각해요.
    잃어버린 10년이라고 하질 않나...

    • BlogIcon 모노로리 2008/06/15 18:55 address edit/delete

      장점은 그대로 이어받고 단점은 보완하는 정책도 필요하겠죠^^
      댓글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