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글/Blog

꾸준한 블로깅을 위한 5가지 힘

돈태풍 2008. 5. 24. 15:27
반응형

블로깅을 꾸준히 하는 것만큼 블로거에게 중요한 것이 또 있을까? 블로깅을 꾸준히 하려면 어떤 준비들이 필요할까? 꾸준한 블로깅을 위해 적어도 5가지 힘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해본다. 5가지 힘은 지력, 심력, 체력, 자기관리, 인간관계로 말할 수 있다. 5차원 전면교육학습법 책에서 따온 이 5가지는 블로깅을 위해서도 아주 좋은 방향을 제시해 준다.(5차원전면교육학습법저자-원동연)

5가지 힘은 서로 영향을 주며 어느 하나라도 부족하거나 게을리 할 경우 전체적으로 힘이 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5가지 모두 중요하게 생각하고 5가지 힘을 원동력 삼아 꾸준한 블로깅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5가지 힘을 블로깅에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지 지금부터 살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5가지중 어느것 하나라도 부족하면 물을 모두 채울 수 없다.(그림출처-책)

첫째. 지력은 양질의 블로깅을 가능하게 한다. 글을 쓰려면 아는 게 있어야 한다. 자신이 한 분야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그 분야에 대해 자세히 알고 더 알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사회에 대한 목소리를 내고 싶다면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 항상 주시해야 한다. 꾸준한 블로깅에서 지력은 블로그의 파워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다. (좋은 포스트를 발행할수록 블로그의 생명력은 연장된다.)

둘째. 심력은 게으름에서 벗어나게 해준다. 블로그의 목표와 동기를 바로 세우고 마음을 굳게 다져야 한다. 그리고 블로깅을 자기중심적으로 하기보다 남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블로깅을 하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보람을 느끼고 꾸준한 블로깅을 할 수 있는 동기를 가질 수 있다.

셋째. 체력은 블로깅의 기본바탕이다. 몸이 아프면 블로깅을 할 수 없다.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역시 블로깅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체력을 관리하는 것은 그만큼 블로깅을 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블로깅을 하더라도 너무 오랫동안 컴퓨터 앞에 앉아 있을 것이 아니라 꾸준히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몸의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는 것이 좋다.

넷째. 자기관리는 블로깅을 하는데 있어 불필요한 일을 제거하고 시간관리가 가능케 한다. 블로깅을 하는데 있어 많은 시간을 불필요하게 버리는 사람들이 많다. 꾸준한 블로깅을 위해서는 시간관리 역시 필요하다. 블로깅에 필요한 핵심을 파악하고 불필요한 행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다른 일에 영향을 줘서 일과 자체에 주는 부담을 피할 수 있다.

다섯째. 인맥관리는 블로깅에 재미와 동력을 넣어준다. 블로깅을 아무리 열심히 한다고 해도 소통이 없으면 재미가 없고 살아있는 블로그라고 할 수 없다. 사람들과 열심히 교류를 하고 관계를 맺는 것은 블로깅을 하는데 있어 재미와 보람을 주고 블로그 자체에도 활력을 불어넣어 준다.

다시 말하지만 5가지 힘 중 어느 것 하나라도 부족하거나 게을리 한다면 꾸준한 블로깅은 불가능하다. 자신이 좋은 블로깅을 하고자 한다면 이제부터라도 5가지 힘이 자신에게 갖춰지도록 노력하자. 꾸준한 블로깅만이 블로그를 파워블로그로 만들어준다. 꾸준한 블로깅에 과연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해야 할 시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