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글/Life news

대기전력이 당신의 지갑을 갉아먹고 있다

돈태풍 2008. 3. 20. 13:10
반응형
 

기기(器機)의 동작과 관계없이 사용자가 의식하지 않는 사이에 소모되는 전기에너지를 말한다. 전기를 잡아먹는다는 뜻으로 전기흡혈귀(power vampire)라고도 한다 

출저-네이버 백과사전

많은 사람들이 대기전력을 의식하고 있지 않다. 알고는 있어도 관리하지 않는 사람도 많다.

대기 전력은 의외로 많은 비용을 야기한다. 한 방송에서 대기전력은 기기가 사용될 때의 30%의 전력을 소모한다고 까지 말했다.

항상 코드를 꼽아놓는 tv, 전자레인지 등 거의 대부분의 기기들이 코드만 꽂아 놓으면 전력을 소모 한다. 한달 전기세가 10만원이라면 최대 3만원이 대기전력으로 사용된다고도 볼 수 있는 것이다.

물론 on/off 스위치를 이용해 코드를 꽂아 놓아도 대기전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기기도 있다. 하지만 가정의 가전제품 중 이러한 제품 비중은 매우 낮다. 

대기전력으로 들어가는 비용을 아끼기 위한 방법은 간단하다.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은 코드를 빼놓는 것이다. 일일이 손이 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다른 방법으로는 대기전력 소모량을 줄인 가전제품으로 구입하는 것이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제품들이 대기전력을 최소화 하거나 차단한 기능을 더해 출시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존에 쓰던 제품들을 대기전력 차단기능을 갖춘 제품으로 모두 교체하기에는 비용이 많이 들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부터라도 사용하지 않는 기기의 코드를 빼놓는 습관을 들여야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