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글

성공을 위한 짧은 답변서

돈태풍 2008. 9. 29. 09:43
반응형

며칠 전 자신의 진로를 묻는 상담문의가 들어왔다. 두 가지 길을 놓고 고민을 하며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물어왔다. 그 질문에 대한 간단하고 짧은 답변을 여기서 하고자 한다.

인생은 수없이 많은 갈림길과 고민을 제공하고 그 길에 따른 결과 역시 모두 다르다. 그렇기에 어떤 길을 가라고 대신 결정해 줄 수 없다.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책임도 자신에게 있다. 다만 갈림길에서 성공에 더 가까운 길을 선택하는 방법은 제시해줄 수 있다.

어떤 길이 자신을 더욱 단련시키는 길인가?. 어떤 길이 자신에게 더욱 어렵고 위험한 길인가?. 더 큰 성공 그리고 더 좋은 길을 가기 위해서는 어렵고 힘든 길을 선택해야 한다. 위험과 위기 속에서 단련된 자는 안전하고 따뜻한 곳에서 나태한 자 머리 위에 서게 될 것이다.

두 가지 갈림길이 있다면 무엇이 자신을 단련시켜주는 길인지 물어보기를 바란다. 단련 없이 쉽게 거둔 성공은 바람에 먼지처럼 날린다. 비누 거품처럼 바람에 휘날리다가 터져버린다.

세상에는 안전한 것이 없으며 내 맘대로 되는 것이 없다. 그렇기에 이루어나가는 일에 의미가 있다. 안전한 길을 찾는 것 그리고 안전함 속에서 이루어나가는 것은 의미가 적다.

변화에 큰 의미가 있는 것은 아무도 변화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다.
위험에 큰 성공이 있는 것은 아무도 위험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다.

만약 더 안전하고 편한 길을 묻는 것이라면 무엇하러 묻는 것인지?. 편한 길의 선택은 너무 쉬운 것 아닌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