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글

변화의 비즈니스 카멜레온은 살아남는다.

돈태풍 2008. 9. 22. 15:45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변화는 매우 중요하다. 변화가 없다면 인생은 매우 지루하고 의미가 없을 것이다. 세상의 흐름은 개인에게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변화가 없다면 세상은 그를 도태시킨다.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는 자들의 것이다. 성공하는 자들은 끊임없이 변화를 하는 자들이다. 변화가 필요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변화를 하기 위해 가져야 할 지혜들을 모아보았다.

1. 카멜레온은 살아남는다. 험난한 세상에는 난관이라는 독수리가 존재한다. 언제든 성공을 꿈꾸는 자들이 허술하게 눈에 띈다면 날카로운 발톱으로 낚아챈다. 난관으로부터 먹이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카멜레온처럼 자신을 언제든 변화시킬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어떤 순간에라도 자신을 변화시켜 살아남을 줄 알아야 한다. 카멜레온은 살아남지만 카멜레온과 같은 변화가 없다면 결국 잡아먹힌다.

2. 편견과 습관으로부터의 자유. 변화하는 자는 편견으로부터 벗어나 더욱 강력한 시야를 얻게 된다. 변화하는 자는 습관의 위력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고쳐나간다. 하지만 변화하지 않는 자는 편견에 사로잡혀 좁은 시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된다. 변화를 두려워하는 자는 자신의 잘못된 습관을 고치지 못해 그 습관이 자신의 족쇄가 되게 한다. 즉 변화하지 않는 자는 자신의 잘못된 부분을 고치지 못하게 된다.

3. 발전은 변화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세상은 변화를 이루면서 발전해 나간다. 개인도 마찬가지다. 개인이 발전을 위해서는 바로 변화가 필요하다. 하루 하루 같은 방식으로는 발전이 없다. 꾸준히 혁신, 변화를 통해서 발전이 이루어진다. 변화가 필요한 이유는 자신의 발전이 계속되게 하기 위해서다.

4. 현대 사회는 격변의 시대.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를 이루면서 발전해 나간다. 지금은 그 변화와 발전 속도가 예전보다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빠르다. 그러므로 어느 때보다 변화의 중요성은 커졌다. 변화하는 자와 변화하지 않는 자의 차이는 예전보다 커졌다. 바로 이것이 변화가 필요한 또 하나의 이유다.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1. 필요성을 받아들여라. 인생을 살아가면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찾아 자신에게 적용시켜야 한다. 자신에게 필요한 것은 시간에 따라 변화한다. 자신에게 필요한 것은 항상 똑 같은 것이 아니다. 필요는 주변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그 필요성을 받아들여 자신에게 적용시켜야 한다. 주변의 필요에 따라 또는 자신의 발전을 위한 필요에 따라 자신을 꾸준히 변화시켜야 한다.
2008/06/26 - [Business mind] - 필요를 비즈니스의 중심에 두다.

2. 나쁜 짓은 배제하라. 나쁜 습관, 편견 그리고 자기 중심적인 행동과 같은 나쁜 짓을 꾸준히 자신에게서 제거해야 한다. 나쁜 짓을 자신에게서 멀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신의 성공을 위해 자신에게 남아 있는 나쁜 짓의 찌꺼기를 제거하는 변화를 하라. 나쁜 짓은 빼고 좋은 것을 받아들이며 변화해야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할 수 있다.
2008/09/04 - [Business mind] - 나쁜 짓 하지 않는 비즈니스

3. 적응 또는 탈퇴하라. 사람은 항상 소속이 있다. 사람은 여러 가지 요건에 따라 자신이 속해 있는 소속도 달라지게 된다. 변화를 위해서는 바로 이 소속된 곳에서의 적응력 그리고 탈퇴가 중요하다. 소속에서의 적응력이 빨라지면 변화도 빨라진다. 그리고 소속에서의 과감한 탈퇴에 의한 변화 역시 자신의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 적응 또는 탈퇴를 통해 자신의 변화를 꾀해야 한다.

4. 디자인 하고 계획하라. 변화를 하려면 자신을 디자인하고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디자인, 계획에 의한 변화가 그렇지 않은 것보다 더욱 효율적이고 도움이 되는 변화를 이루어 나갈 수 있다. 변화는 매우 어려운 것이다. 때로는 제 살을 깍는 아픔이 필요하다. 이렇게 어려운 것을 조금이라도 쉽게 풀어나가려면 자세하고 세밀한 디자인, 계획이 필요하다.

결론
현대 사회는 변화하는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세상은 갈수록 더욱 많은 변화와 빠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변화는 쉬운 것이 아니다. 변화는 현실에 안주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것이다. 그렇게 어렵지만 생각해 봐야 할 것은 변화는 곧 행동이라는 것이다. 행동하는 자만이 성공을 할 수 있다. 행동이 없는데 이루어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즉 변화 없이 어떤 성공도 이룰 수 없다.

지금 생각해보자. 지금 자신에게 필요한 변화는 무엇인가? 자신의 성공을 위해 자신의 어떤 부분들이 변화되어야 하는가?
---------------------------------------------------------------------------
한rss로 구독해주세요

이 글은 다음카페 맞벌이부부10년10억모으기 전문가칼럼게시판에 동시 발행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