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글

신문 정독 3년을 통해 얻은 것 5가지

돈태풍 2008. 8. 25. 10:1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문은 훌륭한 비서다.


신문을 정독한지 올해로 3년이 되었다. 스스로는 꽤 오랫동안 신문을 읽었고 그로 인해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다. 10년 또는 50년 이상 신문을 정독해온 고수들에게 비교가 되지는 못하지만 불과 3년의 시간만으로도 너무 많은 것들을 얻었기에 이렇게 신문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를 정리하는 기회를 가져보았다.

신문을 통해 얻은 것을 5가지로 추려봤다. 그에 앞서 고려해줬으면 하는 사항이 있다. 인터넷에서 신문을 얼마든지 읽을 수 있지만 직접 신문을 배달 받아 보는 것이 여러 면에서 훨씬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무료 일간지가 있는데 왜 유료 신문을 배달 받아 보느냐고 묻지 않았으면 한다. 직접 읽다보면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첫째. 많은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신문은 IT, 정치, 국제, 사회, 경제, 여행 등 많은 분야를 다룬다. 그 많은 정보들을 정독하다 보면 다양한 분야의 많은 지식들이 머릿속에 쌓이는 것을 느끼게 된다. 처음에는 이해가 되지 않거나 모르는 부분이 있어도 신문을 계속해서 읽다보면 이해가 가기 시작하고 새롭게 알게 되는 부분이 많다. 이 지식들은 신문이 아닌 다른 매체를 접할 때 많은 도움이 되어준다. 그리고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때도 많은 도움을 준다.

둘째. 글을 읽는 능력이 달라졌다. 신문을 읽기 전 글을 읽는 속도는 매우 느렸었다. 하지만 신문을 오랫동안 읽다보니 글을 읽는 속도는 점점 더 빨라졌다. 한 예를 들면 필자의 책을 읽는 속도는 신문을 읽기 전보다 세배 이상 빨라졌다. 글을 읽는 속도뿐만 아니라 글을 이해하는 능력, 기억력 정도에서도 달라지는 것을 체험했다.

셋째. 미래를 읽어내는 능력이 생겼다. 미래를 예언한다는 것이 아니다.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래는 과거를 통해 알 수 있다는 말이 있다. 미래에 발생하는 사건들은 과거와 동떨어져 발생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과거로부터 오는 흐름을 꾸준히 자신의 머릿속에 쌓다보니 어느 정도 미래를 예측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는 신문을 통해 많은 사회, 경제 전문가들이 미래를 예측해 놓은 것을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맞게 미래를 예측해 볼 수도 있었다.

넷째. 생각의 깊이가 달라졌다. ‘요즘 아이들은 빠르다’고 어른들은 입버릇처럼 말한다. 인터넷이 발달하여 아이들이 보다 더 쉽게 많은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아는 것이 많을수록 아이들은 더욱 빠르게 성숙해진다. 마찬가지로 신문을 통해 쌓여가는 지식들은 생각의 깊이를 더해줬다. 그동안 무심하게 바라보았던 사회와 국제에 대해서도 더욱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신문의 비판, 분석을 자주 접하였고 철학, 문화에 관해 접할 수 있게 되어 생각의 깊이가 달라질 수 있었다.

다섯째. 생활 습관에 도움이 되었다. 이 부분은 조금은 더 개인적인 것이다. 신문을 정독하는 것은 많은 시간을 필요로 했다. 그래서 신문을 읽기 위해 아침 일찍 일어나게 되었는데 그것이 생활의 습관에 매우 큰 도움이 되어주었다. 아침 일찍 일어나 신문부터 읽게 되었고 신문을 읽던 집중력이 그 후에도 계속되어 하루를 좀 더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었다. 이제는 신문을 읽지 않으면 하루를 생활하는데 있어 허전한 느낌마저 들고 집중이 잘 되지 않는다. 신문을 매일 정독하다보니 자신도 모르게 하루를 좀 더 부지런하게 보낼 수 있게 된 것 같다.    

신문을 한창 읽을 때는 거의 대부분의 회사의 신문을 읽었다. 아마 신문을 읽는데 재미가 붙어 몰입을 했던 것 같다. 지금은 매일 두 종류의 신문을 읽는다. 하나는 일반 신문이고 하나는 경제신문이다. 신문을 통해 정말 많은 것을 얻었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도 신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세상의 많은 지식들이 기대된다. 신문은 훌륭한 비서라는 생각이 든다. 도움이 되는 많은 정보들을 잘 정리해서 보고해 주는 훌륭한 비서다. 만약 신문을 읽고 있지 않다면 지금이라도 이 훌륭한 비서를 자신의 곁에 두길 권해본다.

---------------------------------------------------------------------------
도움이 되는 글 많이 올리겠습니다. 한rss로 구독해주세요

반응형